-
한센병 증상, 원인 무슨 병인지 알아보자건강생활정보 2016. 7. 31. 01:27
한센병 증상, 원인 무슨 병인지 알아보자
오늘 한센병(나병,문둥병)에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거에 나병으로 불렸고 지금은 한센병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나병, 문둥병, 한센병 다 같은 말입니다.
한센병이란 나병균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 병입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나병이라고 불렸습니다. 6세기 처음 발견되었고, 현재는 전세계, 24개국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든 나라에서 연간 만명 중 1건 정도 발생하는 극히 드물고 희귀한 병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 3군 전염병으로 지정되습니다만 따로 격리까지 할 질병은 아니라고 합니다. 성관계로는 감염이 되지 않고 나병균이 피부나 상부기도, 그리고 말초신경계에 점막에 침입해, 조직을 변화시켜 발생하는 병입니다.
한센병
한센병 증상
한센병은 잠복기간이 짧게는 9개월, 길게는 20년으로 정말 다양합니다. 이 병은 피부에 나타나는 변화에 따라 종류가 크게 2가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첫번째로 나종한센병(나종나) 입니다. 이 종류는 두번째 종류인 결핵한센병(유결핵나) 보다 잠복기가 두 배나 길다고 합니다. 나종항센병의 증상은 코 막힘과 출혈을 동반하고 코에 딱지가 생긴다고 합니다. 만약 피부에 침입했다면 몸 전체적으로 넓게 발진이 생긴다고 합니다. 두번째 종류로 결핵한센병(유결핵나) 종류의 증상은 1개 이상의 선명한 피부염증이 몸에 나타납니다. 그리고 그 피부염이 나타난 부위는 말초신경으로 병균 침입으로 과다감각 또는 무감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한센병 원인
나병균이라는 균의 감염이 원인이지만, 아직 정확한 경로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원인 중 첫번째로 가족끼리 긴밀하게 장시간 접촉으로 발병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번째로 상부기도와 상처있는 피부 부위를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로 1세 이하 환아, 태반을 통해 모체부터 감염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한센병 유전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한센병 전염
전세계 인구의 95%이상이 한센병에 대한 면역력이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이 병을 배출시키는 환자가 있더라도 리팜핀이라는 약을 1회만 먹어도 몸안에 있는 나균이 99%이상 전염력을 잃는다고 합니다. 한센병 치료 리팜핀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예전부터 문둥병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습니다. 그 병이 한센병이라는 것은 포스팅 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이 병으로 엄청난 차별과 격리를 받고, 고통 받았을 사람들을 생각하니 가슴이 짠했습니다. 이 병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한다면 한센병 완치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는 완치가 거의 가능하다고 하니 최대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한센병 증상, 한센병 원인, 한센병 전염, 한센병 치료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하트' 꾹 눌러주세요.